주식 기업 분석

[제테마] 꿈의 필러, 바이오 의약품 라인업 구축.

개미특급열차 2021. 6. 12. 14:5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tBsOeefh1Qg


1. 어떤 회사인가?

출처: 제테마 홈페이지

 안면미용 목적의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필러와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를 활용한 바이오 의약품, 조직 봉합 및 안면 고정 리프팅실, 피부과용 전문 레이저 의료기기 등을 연구개발 및 제조합니다.
 실의 돌기 모양을 개선하여 시술 시 조직을 과하게 당겨 놓을 필요가 없는 4세대 리프팅실(에피티콘)을 개발하여 스트레스 감소 및 효과 지속시간을 개선했으며, 히알루론산 필러 부문은 리도카인 성분을 첨가하여 시술 대상자의 통증을 현저히 완화시킨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필러

출처: 제테마 분기보고서

 히알루론산 필러는 피부의 꺼진 부분을 볼륨감 있게 채워주는 주사제로, 
 볼륨이 부족한 피부 부위에 채워 넣어서 주름을 펴주는 보충제 역할을 합니다.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한 주사제가 주름이나 표적을 만드는 근육의 일정기간 마비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반면에, 히알루론산 필러는 단순히 특정 부위를 메우거나 도톰하게 채워주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필러의 원료로 주로 쓰이는 히알루론산은 인체의 결합조직, 상피 및 신경조직 등에 고루 분포되어 있는 
높은 생체적합성을 가지는 안전한 생체재료로써 산업적으로는 정형외과, 안과, 피부과, 성형외과, 
상처치료, 약물전달시스템, 화장품, 건강식품 등 다양한 응용 범위를 가집니다.


3.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

출처: 제테마 분기보고서

 툴리눔 독소는 근육 이완작용을 이용해 눈가의 근육이 떨리는 안검경련을 치료하다가 안검경련은 물론이고 눈가나 미간의 주름도 없어지는 것에 착안해서 오늘날 주름치료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습니다. 
 보툴리눔 독소가 인체에 유입되면 신경세포의 말단 부분에 접합하여 신경세포 안으로 들어 가고, 
이 독소는 신경세포내에서 근육수축 작용을 조절하는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분비 작용을 방해하게 됩니다. 
 보툴리눔 독소의 작용시간은 독소에 노출된 후 6~36 시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7~14일이면 최고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런 독소에 의한 근육 이완 상태는 약 3~6개월 정도 지속되는데, 그 후 점차 원래 있던 신경세포의 말단 주위에 새로운 신경 말단이 생성됨으로써 신경근접합부위가 기능을 회복하여 다시 근육을 수축시킬 수 있는 원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4. 리프팅실

출처: 제테마 분기보고서

 리프팅실은 상처 부위를 봉합하는 실을 이용해서 처진 피부나 신체 부위를 당겨줘서 보다 젊어 보이게 하는 시술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실은 이미 외과 수술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얼굴에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으며, 
최근에는 녹는 실을 이용해서 미용분야에 시술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5. 에피티크

출처: 제테마 홈페이지

 제테마의 필러 브랜드 에피티크(e.p.t.q)는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큰 폭의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에피티크의 기술 경쟁력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 낮은 가교율을 바탕으로 한 안전성 확보 
2) Monophasic 공법 적용을 통한 높은 몰딩감 제공입니다.
 물리적가교 공법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필러 개발에 성공했으며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필러 매출액은 2017년 51억원에서 연평균 30% 성장했습니다.
C E 인증을 획득한 2020년에는 코로나19에 따른 Peer들의 실적부진에도 불구하고 40% 이상 성장한 14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도 이러한 고성장세를 바탕으로 287억원을 달성할 전망입니다.


6. 제테마 더 톡신주

출처: 제테마 분기보고서

 영국 국립보건원(PHE)으로부터 도입한 보툴리눔 톡신 3종(Type A, B,E)을 바탕으로 현재 국내 출시를 위한 임상 3상 진행 및 중국(2024년 승인 예상), 브라질(2023년 승인 예상) 현지 파트너사와의 라이선스계약 체결을 통해 본격적인 매출 성장을 위한 준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향후 오리지널 균주 보유에 따른 강점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의미한 매출 달성이 기대됩니다.
제테마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는 
1)Type A 균주를 비롯하여 Type B, E 균주를 확보함에 따른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축, 
2) 보툴리눔 톡신의 Loss율의 최소화를 위한 특수 감압건조 방식의 생산공정 구축, 
3) 고순도의 보툴리눔 톡신으로 동일효과 제품 대비 적은 독소 함량 등이 있습니다.
 톡신 매출액은 수출허가를 획득한 2020년 42억원의 매출을 시작으로 2021년 92억원, 
 2022년 101억원 달성이 기대됩니다.


7. 리프팅 실

출처: 제테마 분기보고서

 에피티콘은 DMF(Drug Master File, 원료의약품 등록제도)에 등재된 생분해성 원료인 PDO(polydioxanone)를 이용하여 생산됩니다. 
 체내 조직과 리프팅실간의 우수한 고정력과 안전성을 가지며, 오래도록 리프팅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피티콘은 각 돌기(유닛)마다 견인과 고정의 Dual Action을 수행하여 피부조직을 지탱합니다. 


8. 제품별, 지역별 매출 비중

출처: 신한금융투자 자료

 제테마의 경우 필러, 톡신, 리프팅실 라인업을 모두 구축한 종합 미용의료용품 기업입니다.
필러의 매출 비중이 71% 높으며, 내수보단 수출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9. 매출 추이 전망, 필러 시장 규모 추이 전망

출처: 신한금융투자 자료

 제테마의 필러 매출액은 2017년 51억원, 2018년 76억원, 2019년 101억원까지 매년 30%이상 고성장했으며, Lidocaine 포함,미포함 6종 제품에 대한 CE 인증을 획득한 2020년에는 코로나19에 따른 미용의료기기,용품 업체들의 전반적인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40% 이상 증가한 14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도 이러한 매출 고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1년 1분기 54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수익성이 높은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폭을 확대하며 
매분기 매출액 성장 및 이익률 큰 폭의 개선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했을 때 2021년 연간 필러 매출액은 287억원으로 추정합니다.


10. 톡신

출처: 신한금융투자 자료

 제테마의 톡신 매출액은 수출허가를 획득한 2020년 42억원의 매출을 시작으로 2021년 92억원, 2022년 101억원 달성이 기대됩니다. 
 국내, 브라질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는 2023년 매출액은 236억원으로 본격적인 성장세가 시작될 전망입니다. 
 글로벌 미용 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가 향후10% 이상의 고성장을 바탕으로 2024년 약 43억달러(약 4.8조원)에 달할 전망인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제테마의 기술 경쟁력을 인정 받는다면 추가적인 실적 상향 달성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11. 리프팅실

출처: 신한금융투자 자료

 제테마의 에피티콘은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글로벌 유일의 양방향 모양의 돌기가 있는 구조의 리프팅 실로 개발됐습니다.
이를 통해 리프팅 효과와 더불어 고정력을 통한 높은 지속력 확보가 가능해졌습니다.
 에피티콘의 이와 같은 차별화된 구조를 바탕으로 출시 초기부터 앞서 출시된 경쟁사들 대비 
빠른 매출 성장세를 기록, 고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한편 제테마는 에피티콘 단독 사용을 통한 리프팅 실 시장 공략과 더불어 이미 경쟁력이 입증된 필러 브랜드 에피티크와의 병용 시장도 새롭게 공략할 전망입니다.


12. 차트, 매출

(유튜브 영상 참고)


13. 결론

(유튜브 영상 참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