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11번가
아마존, 티몬 관련주
1. 어떤 기업인가?
온라인, 오프라인 상에서 디지털 콘텐츠 및 실물을 구매할 경우에 유, 무선(휴대폰) 전화를 이용하여 결제(통신과금)를 할 수 있도록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지불결제(PG) 업체입니다.
휴대폰 결제 등 payment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의 94%를 차지합니다.
MVNO(알뜰폰), 광고대행, 게임선불카드 등 기타 사업 부문은 6%를 차지합니다. 약 27,000여 개 가맹점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어떤 산업인가?
전자상거래 산업은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거래가 온라인상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산업입니다.
인터넷이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직접 상점에 가지 않고도 상거래를 하는 것이 일상화되었는데 이처럼 인터넷을 이용한 시간적, 공간적 한계 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술적 배경에는 전자지불결제(PG:Payment Gateway)가 있었습니다.
3. 전자지불결제(PG:Payment Gateway)란?
전자상거래, 특히 쇼핑몰 등의 온라인 지불결제와 관련하여 은행, 카드사 등 금융기관과 쇼핑몰, 소비자 사이에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금융거래를 신용카드를 포함하여 계좌이체, 핸드폰 결제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해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PG사는 온라인 결제 대행 회사입니다. 오프라인 결제는 VAN이라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식당에 가서 식사하고 결제하면 신용카드를 긁는데 이와 관련해서 결제 대행 사업을 하는 업체가 바로 VAN 사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신용카드를 결제하는데 이때 결제 대행을 하는 업체를 PG라고 합니다.
요즘 오프라인 결제 시장은 정체되었지만 온라인 결제 시장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4. 산업의 특성은?
- 인터넷 및 통신 인프라산업과의 밀접한 연관성
당해 산업은 인터넷, 통신인프라 산업 및 온라인/모바일 결제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시장 및 실물시장의 성장 정도에 따라 당해 산업의 성장 속도가 결정됩니다.
- 소액결제 및 마케팅 수단화
- 편리성 및 보안성
- 365일 24시간 운영체제
5. 산업의 성장성
전자결제는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콘텐츠 및 상품을 구매할 때 휴대폰 또는 신용카드를 활용하여 편리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지불결제 솔루션의 한 형태입니다. 이는 e-business의 여러 가지 분야 중 전자지급결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근간이 되는 산업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통계청(온라인 쇼핑 시장 동향)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8년 112조 원에서 2019년 135조 원으로 18.4% 성장하였습니다.
- 이는 O2O 서비스, 간편 결제 서비스 활성화 등의 이유로 오프라인 결제 영역이 온라인으로 넘어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당사의 전방시장은 추후에도 이러한 고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당사의 유무선 전화를 이용한 결제 서비스 산업은 디지털 콘텐츠산업 및 실물 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머니, 음악, 영화, 웹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와 도서, 영화티켓, 패션 아이템 등 실물 등을 구매 시 휴대폰 결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2) 휴대폰 결제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6조에서 2018년 약 6.5조의 시장으로 성장하였으나, 2019년에는 6.6조로 다소 저성장을 달성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액결제 산업 특성상 결제한도의 제한으로 성장성이 주춤한 것은 사실이나 2019년 7월 소액결제 한도가 기존 50만 원에서 60만 원으로 상향되었고, 2020년 4월부터 1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 수요의 증가로 연평균 7% 이상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6. 신규사업
핀테크에서 테크 핀으로의 전환
현재 결제시장의 트렌드를 보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개인 간의 상거래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새롭게 도입되는 기술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핀테크에서 테크 핀으로의 전환이라고도 합니다.
7. 내죠여왕
2019년 오프라인 결제 온라인화(O2O)에 대비하여 '내죠여왕' 이라는 서비스를 오픈하였습니다.
내죠여왕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맹점은 새롭게 개발하거나 별도의 투자 없이 문자메시지나 메신저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고객에 결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고객은 복잡한 결제 프로그램이나 어플을 설치할 필요 없이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결제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입니다.
이미 대형 프랜차이즈 학원이나 신문사 등 기존 오프라인에서 과금을 하는데 비용을 소요하고 있던 곳에서 needs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렌탈이나 공공요금 결제 등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가 만든 언택트(untact) 문화와도 맞물려 내죠여왕은 비대면 결제 서비스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8. NAVER와의 관계
작년 KG올앳 흡수합병으로 인해 우호적인 관계가 형성(NAVER가 KG올앳 지분 3.5% 보유)됐습니다.
단일 가맹점 기준 거래액 1위 업체는 단연 NAVER이며, NAVER향 물량은 2020년 53%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 NAVER의 연간 휴대폰 소액결제 거래액 약 7.5천억 원 중 4천억 원 이상을 동사가 담당한 셈입니다.
올해는 약 80% 수준으로 거래액 약 6.4천억 원(+59.0% YoY)까지 확대가 전망될 것입니다.
9. 11번가와의 관계 (아마존)
11번가의 성장세도 주목해볼 만합니다.
11 번가는 2020 년 연간 거래액 9.6 조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며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에 이은 국내 4 위 이커머스 업체입니다.
최근에는 아마존이 11 번가와의 전략적 제휴로 한국 시장에 올해 3분기부터 합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11 번가는 TOP 10 안에 드는 메인 거래처이며 11 번가 거래액 중 50% 이상을 KG 모빌리언스가 수수료로 수취합니다.
즉 아마존의 국내 진출을 통한 11 번가 거래액 증가는 KG 모빌리언스의 거래액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며,
월평균 100 억 원 수준이었던 11 번가 거래액의 급성장이 예상됩니다.
10. 티몬과의 관계
쿠팡 → 다날
티몬 → 차이(Chai)
티몬은 간편 결제시스템 차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이는 비상장 회사입니다.
차이코퍼레이션에 투자한 회사들 한화투자증권, SK네트워크, KG모빌리언스가 있습니다.
11. 매출, 차트
(유튜브 영상 참조)
12. 결론
(유튜브 영상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