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업 분석

엔씨소프트

개미특급열차 2021. 3. 28.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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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뿐이라고?
엔터사업까지 진출!

 





1. 어떤 기업인가?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와 IT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게임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998년 PC 플랫폼에서 출시된 리니지의 성공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온라인게임 시장은 2009년 아이온과 같은 대작 MMORPG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온라인게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다시 한번 불러일으켰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리니지M과 리니지 2M의 흥행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온라인게임시장은 현재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수출지역의 다각화로 인해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국산 게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2. 엔씨소프트 게임


1) PC 게임


리니지 (Lineage)
- 1998년 9월 1일에 상용
- 2012년 동시 접속자 수 22만명
- 2019년 리니지 리마스터 출시

리니지 2 (Lineage 2)
- 직접 개발한 Full 3D MMORPG로서 2003년 10월 1일에 상용화
- 2004년에는 대만, 일본,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도 서비스를 시작

아이온 (AION)
- 2008년 11월 25일에 상용화
- 2009년에는 중국 시장을 필두로 일본, 대만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였고, 같은 해 미국, 유럽 등 서구 지역과 러시아에도 정식 서비스를 시작

블레이드 앤 소울 (Blade & Soul)

 

길드워 2(Guild Wars 2)

 


2) 모바일 게임

파이널 블레이드 (Final Blade)

 

프로야구 H2 (Pro Baseball H2)

 

리니지 M (Lineage M)
- 2017년 6월 21일 출시와 동시에 국내 역대 모바일 게임 첫날 최고 매출을 경신하였으며 2일 차 만에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

 

리니지 2M (Lineage2 M)
- 2017년 첫 출시 이후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단 한 번도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위를 내려놓지 않았던 '리니지 M'을 출시 5일 만에 제치고 1위를 차지


 3. 게임 사업의 비율


모바일 게임이 대세
리니지M, 리니지 2M 비율이 압도적 70% 
시대에 발 맞춰 PC에서 모바일로 잘 넘어왔으며,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


 4. 매출현황


판매 경로

 


국내


- 2010년 1월 1일부터 PC방 지역 총판제를 직판제로 전환.
- PC방 판매조직은 당사의 CPO 그룹 내 유통사업실에서 담당.

 


해외


- 대만 : 리니지, 리니지 M - 현지 파트너인 Gamania 사가 대만 시장의 영업 및 관리 총괄함?
- 유럽: 리니지 II - 러시아 파트너인 Innova사가 유럽시장의 영업 및 관리 총괄함
           아이온 - 독일 파트너인 Gameforge사가 유럽시장의 영업 및 관리 총괄함?

 


매출

 


신작 

- 2월 8일 모바일 야구 게임 ‘프로야구 H3’의 사전예약 시작
- 2월 9일 블레이드 앤 소울 2 사전예약 실시


5.  K-POP 플랫폼 유니버스 론칭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IT 기술력과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녹여 케이팝 팬덤을 사로잡고,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장점

 

  가상공간에서 아티스트와 팬 만남 구현.
  다양한 콘텐츠로 직접 소통하며 체험 가능.

 


단점


  실제 이용자들 사이에서 게임사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너무 앱이 무거워서 로딩도 길고, 오류가 많다
  인터페이스가 복잡하다

  엔씨소프트는 이용자들의 개선사항들을 적극 반영해, 빠른 시일 내로 업데이트를 하겠다고 합니다.


6. 결론

(유튜브 영상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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