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내국인 출입 카지노
1. 어떤 회사인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내국인이 출입 가능한 카지노를 중심으로 한 복합리조트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2. 어떤 사업들을 영위하나요?
- 카지노 부문
- 호텔 부문
- 레저 부문
2-1. 카지노 부문
국내 유일 내, 외국인 카지노.
테이블 게임 200대, 슬롯머신 및 비디오 게임 1,360대 등 국내 최대 규모인 강원랜드 카지노는 내국인과 외국인이 함께 출입할 수 있는 대한민국 내 유일한 카지노입니다.
1) 카지노 산업의 특성
세계 각국에서는 카지노의 부정적인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외화 획득, 여행객 유치 등 관광개발의 촉매적 기능, 자국 관광객의 유출 방지, 영업장 소재 지역의 경제회생 등을 위해 2000년대 들어 카지노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울러 세계 카지노 산업은 카지노에 리조트의 기능, 테마파크의 기능, 컨벤션의 기능 등을 도입하여 토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2) 카지노 산업의 성장성
2006년 이후 전 세계 카지노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국가들은 추가 카지노 허용 및 대형 카지노 리조트 건설 등 대규모 투자를 통해 타 지역에 비해 빠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08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금융 위기에 따른 여파 등으로 전 세계 카지노 산업이 침체기로 접어들었으나,
2009년 이후 지역별로 점차 회복하였으며 특히 마카오,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지역의 복합리조트를 포함한 카지노 산업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 카지노 산업의 강점과 약점
- 강점 : 국내에서 유일하게 내국인이 출입 가능한 카지노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법은 2025년 12월 31일까지 효력을 가집니다.
- 약점 : 영업시간, 베팅 한도액, 매출총량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하며, 카지노 영업장 면적과 게임기기 증설 등은 인허가를, 출입일 수 및 회원영업장 운영 방법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2-2. 호텔산업
1) 호텔 산업의 특성
호텔 산업은 경제성장에 따른 부의 확대와 국제교류 증가에 따라 성장하는 대표적이 서비스 업종의 하나로서, 굴뚝 없는 산업, 고부가가치 산업, 고용 효과가 큰 자본집약적인 산업입니다.
NICE 신용평가 '2020 산업전망 및 산업위험 평가'에 따르면 호텔 산업은 입지적 요인, 브랜드 인지도, 높은 초기 투자부담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수준이며,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운전자금 투자부담이 낮고 입지 요인에 기반한 영업용 자산의 담보력도 양호한 점 등의 긍정적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호텔산업의 성장성
호텔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복합 서비스 산업으로 국내외 여행수요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외국인 관광객은 2012년 1천만 명 방문 달성 이래 2019년 1,750만 명 달성(출처: 한국관광공사 통계자료)까지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 왔지만 수년 전부터 중국, 일본 관광객 수가 급감했고 최근에는 '코로나 19'까지 겹치며 수익성이 나빠졌습니다.
글로벌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호텔 시장 규모는 2010년 약 1조 6100억 원에서 2014년 약 2조 2600억 원으로 40% 성장했지만, 2015년 1조 9800억 원으로 성장세가 약화된 후 2019년에는 2조 원대를 간신히 지켰습니다.
하지만, 2021년 다시 코로나 백신과 포스트 코로나로 해외여행을 못 가는 사람들이 호캉스를 즐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호텔산업의 강점과 약점
- 강점 : 관광수요의 변동에 따른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카지노 고객이 당사 숙박 및 식음업장의 일정한 수요 고객으로서 안정적인 호텔 매출에 기여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힐링과 레저를 즐기려는 관광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탁월한 청정자연과 스키장, 골프장, 워터월드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레저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강원 남부지역의 유일한 5성급 호텔이 강점입니다.
- 약점 : 항공, 철도, 도로 등 지리적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과 주변 50km 이내에 인구 10만 이상의 시·군이 없어 배후도시의 경제활동 인구 및 잠재고객층이 부족하다는 점을 약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을 유인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의 부족이나 쇼핑을 위한 면세점, 아울렛 등의 부재도 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2-3. 레저산업
1) 레저산업의 특성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주 5일 근무제와 수업제의 확대 실시, 대체휴일제에 따른 가족단위의 레저활동 가 등으로 인해 레저 패턴이 단순 숙박 또는 관광 형태에서 체류, 휴양형으로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시설을 구비한 대형 복합 리조트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레저산업은 계절 변동성이 높고 기후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1차 산업적 특성이 있고, 초기 투자비가 높고 시설유지비 및 추가 투자비가 막대하다는 점에서 장치산업적 요소가 있는 2차 산업적 특성도 있습니다.
또한 개장 후에는 많은 인력 소요로 인건비 비중이 큰 3차 산업적 성격도 있어 레저산업은 1차, 2차, 3차 산업의 특성이 함께 공존하는 복합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레저산업의 성장성
국내 레저시장은 2008년∼2018년 동안 연간 3.87%씩 성장하였고, 국민 1인당 연간 레저비 지출액(레저시장 규모÷인구)은 3.34%씩 성장하였습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해 여행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레저시장 역시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다시 코로나 백신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정상화를 기대해봅니다.
3) 레저산업의 강점과 약점
- 강점 : 청정한 자연환경에 위치한 국내 최고 수준의 스키장, 골프장, 워터파크, 콘도 등을 보유한 휴양 레저시설로서 내국인 카지노와 호텔까지 한 곳에 모여있는 복합리조트라는 점이 장점입니다.
- 약점 : 지리적 여건상 접근성 면에서 수도권 등 대도시 기준으로 원거리에 위치한다는 점과 교통수단(항공, 철도 등)이 다소 제한적이라는 점을 약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3. 향후 추진사업
하이원 루지 2021년 완공 예정이며, 루지 트랙과 체어리프트 등 영업시설 조성
탄광문화공원은 2022년 완공 예정이며, 탄광산업유산 전시 및 체험, 공원등으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4. 매출, 차트
(유튜브 영상 참조)
5. 결론
(유튜브 영상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