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업 분석

다날

개미특급열차 2021. 3. 11. 21:34
728x90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WVZz-VjOcV4&t=62s


쿠팡, 비트코인까지

국내 암호화폐 결제 선점

 


 

1. 어떤 회사 인가?

 

  커머스 부문에 다날, 다날핀테크 등 유무선 결제시스템 및 인증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등이 있으며,
  디지털콘텐츠 부문에는 다날엔터테인먼트,
  프랜차이즈부문에는 달콤, 디자인큐, 렌탈서비스까지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 주요사업

 

  주요 사업은 크게 4가지로, 커머스, 디지털 콘텐츠, 프랜차이즈, 렌탈서비스를 사업하고 있습니다.


 

2-1. 커머스 부문

  다날은 1997년 7월 4일 설립된 이후, 유무선 인터넷 관련 사업을 영위하며 인터넷 전문 기업으로 자리 잡아 왔습니다. 
2000년 7월 세계 최초 휴대폰결제 솔루션을 개발한 이후 현재까지 유무선 결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휴대폰결제 외에도 신용카드, 계좌이체, 상품권 결제, 가상계좌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결제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간편 결제에 통용되는 휴대폰 인증, 바코드, QR코드, MST(마그네틱 보안 전송) 등 다양한 전자결제 처리방식 기술에 대응 가능한 솔루션을 자체 기술로 마련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2-1-1. 커머스 부문 시장점유율


  시장의 40%를 차지.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포털, 소셜커머스 등 대형 오픈마켓 위주의 대형 고객사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편의점 및 요식업 프랜차이즈, 면세점, 리조트, 휴게소 등 다양한 오프라인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1위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삼성페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2-1-2. 커머스 부문 주요 사업

>>신규사업

- 삼성페이와 전략적 제휴
2019년 11월 국내 가입자 수 1,900만 명, 누적 결제금액 80조 원에 이르는 국내 간편 결제시장 주요 플랫폼 사업자인 삼성페이와 협업하여 오프라인 휴대폰 간편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현재 가맹점 제휴 등을 통해 사용 편의성을 확대하는 등 사업 본격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 케이뱅크 주주사
다날은 2016년 12월 국내 최초 인터넷 전문은행 본인가를 받은 '케이뱅크'의 주주사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제휴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혁신 금융 서비스
비금융 정보를 활용한 혁신금융 서비스 개발도 동시에 이뤄지고 있습니다.
현재 다날이 보유한 결제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금융정보 평가분석 모델을 개발해 고객의 미래 신용을 유추할 수 있는 효용성 있는 정보로 다양한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중국 최고의 모바일 메신저인 'WeChat'의 국내 바코드 결제 업체로 위챗페이 사용자가 국내에서 현금 없이도 편의점, 대학교 학비 등을 결제할 수 있게 QR코드, 바코드 등 오프라인 통합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2. 디지털 컨텐츠 부문

- 다날엔터테인먼트

  모바일 디지털 이모티콘 관련 사업을 (주)카카오에 2019년 02월 28일 자로 영업 양도하였습니다.
  2000년부터 축적해온 음악산업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다양한 뮤지션들의 콘텐츠를 확보, 국내외 폭넓은 음원 유통 채널을 통해 음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상제작&라이브 공연 등의 마케팅 지원으로 음악문화 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최신 영상 콘텐츠 판권 계약을 통해 라이선스를 적극 확보하고, 웹드라마, 영화 등에 투자하는 등 보유 콘텐츠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2000년 1월 국내에서는 최초로 휴대폰 벨소리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했고, 당시에는 아주 혁신적인 사업이었습니다.

 




2-3. 프랜차이즈 부문


약 2년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2013년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100호점 돌파 이후 '태양의 후예', '도깨비' 등 대형 드라마 PPL을 통해 브랜드 확장의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이끌었으며, 2020년 251호점까지 오픈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2016년, 2017년 2년 연속 흑자와 약 350%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로봇카페 '비트 2E'를 출시하면서 타 커피 프랜차이즈와는 차별화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3-1. 달콤 시장 점유율


  달콤은 중/대형 카페 카테고리에 속하고 있으며, 해당 카테고리 내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매장별 평균 매출액은 중위권이며 (2018년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기준),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더불어 시장 점유율을 점점 높여 나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2-4. 렌탈서비스


플렉스페이

 

  2020년 7월 PG 사업 확대 및 사업 다각화를 위해 (주)플렉스페이를 인수하였습니다.
  플렉스페이는 실시간 운영 전산 서비스, 고객별 다양한 결제수단, 상품별 전담팀 구성 등 고객사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렌탈 & 장기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도화된 실시간형 운영전산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해피콜 진행과정을 녹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계약서를 생성하여 렌탈서비스 제공 절차를 단축하는 등 혁신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페이코인


  다날은 가상 자산인 페이코인(PCI) 운영사인 다날핀테크가 페이코인 앱에서 비트코인으로 즉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내 최초로 상용화한다고 밝히면서 195원이었던 페이코인은 5310원까지 오르면서 하루 만에 2,581% 상승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맹점의 페이코인 앱 내에서 페이코인으로 즉시 전환하여 국내 60,000여 개의 페이코인으로 즉시 이용 가능합니다.
  이러한 다날핀테크의 가상자산 결제 플랫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도약입니다.
  다날핀테크는 비트코인의 페이코인 전환 결제 지원을 시작으로 이더리움(ETH), 아이콘(ICX)등 다양한 가상화폐의 결제 및 투자 상품 가입 등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쿠팡

 

  쿠팡 수혜주 기대감으로도 많이 반영됐습니다.
  쿠팡 내 전자결제대행업체 점유율 1위가 다날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수혜주로 떠올랐습니다.
  점유율 1위라는 점으로 쿠팡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5. 매출, 차트

 

  (유튜브 영상 참조)

 


6. 결론


  언택트 시대의 소비는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 등 전자결제 결제액 등이 증가하면서, 성장 중입니다.
  2021년부터는 쿠팡과의 협의로 인해 쿠팡 내 점유율이 기존 50%에서 60%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암호화폐 사업 또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다날이 국내 최초 코인 결제수단 부분에서 이미 선점하면서 앞서간다는 생각이 듭니다.


  페이코인의 결제 플랫폼 페이프로토콜은 이미 90만 회원을 넘었고, 가맹점도 6만 개를 확보하여 이미 우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날의 페이프로토콜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요 코인에 대한 실물 결제를 얹을 수도 있으니 
주의 깊게 잘 지켜봐야 될 부분입니다.

  쿠팡 이슈와 비트코인 이슈로 가파르게 차트가 상승해 있습니다. 섣부르게 들어갈 순 없지만, 관심을 안 둘 수도 없는 부분입니다.
  앞으로 언택트 시대와 가상화폐 이슈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관심종목으로 두시고, 잘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주식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신산업  (0) 2021.03.17
셀레믹스  (0) 2021.03.13
DB하이텍  (0) 2021.03.13
팬오션  (0) 2021.03.11
한화솔루션  (0) 2021.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