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업 분석

팬오션

개미특급열차 2021. 3. 11.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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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ekxRip3pTy4


컨테이너선 부족, 해상운임 상승

곡물사업까지

 


1. 어떤 회사 인가?

 

  글로벌 해운선사로서, 주력 사업인 벌크선 서비스 분야뿐만 아니라 컨테이너선, LNG선, 중량물 운반선 (Heavy Lift) 서비스와 같은 고부가가치선까지 진출하고 있습니다.

 



2. 주요사업

 


  해운업, 곡물사업, 기타사업으로 나뉘며, 해운업이 매출의 75%,곡물사업이 17%, 기타 선박관리업, 임대수익으로 8% 수익률을 내고 있습니다.
  정기선, 부정기선, 대형선, 컨테이너선, 특수선, 곡물사업이 있습니다

 

2-1. 정기선

 


  철재, 목재, 구조물 및 각종 Dry Bulk(비료,석탄등) 화물의 안정적인 운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기선 사업은 small handy급에서부터 Ultramax급에 이르는 다양한 선대를 갖추고 극동/동남아, 인도, 미주, 중동, 유럽지역의 주요 항로를 통해 철재와 석탄, 목재, 기기 및 설비 등의 다양한 화물을 고객들에게 운송하고 있습니다.
  정기선 사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철재화물의 주요 고객은 POSCO, 현대제철, 세아제강, 삼성물산및 국내외 메이저 철강회사와 트레이더로 팬오션은 전문화된 철재화물 수송을 위한 ROUTE별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1-1. 정기선 주요 취급 화물


  철재, 석탄, 목재, 기기 및 설비 등이 있습니다.
  정기선 사업은 안정적인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장기 용선대를 구축하고 있으며, 
  아울러 국내외 주요 철강회사 및 해외 메이저 종합상사의 장기운송계약을 통해 물력 확보에 주력하며, 인도, 남미, 아프리카 등 신규시장 개발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여 시황 회복시 탄력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2-2. 부정기선

 



  곡물, 원당, 원목등의 건화물을 부정기적으로 운송하는 서비스입니다.
  부정기선 사업은 전 세계 항로를 통해 철광석, 석탄, 곡물의 3대 주요 화물은 물론 원당, 원목, 광물, 고철 등의 다양한 건화물 운송 서비스를 화주가 요구하는 항로와 일정에 맞춰 제공하고 있습니다.
  철광석 및 석탄은 주로 대형선으로, 그 외의 화물은 Ultramax급 이하의 선형으로 안전하게 운송하고 있습니다.
  부정기선 사업에서는 곡물 수송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준 높은 해상 운송 서비스로 북미 지역과 호주 항로에서 확고한 시장위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미와 남미, 유럽, 아프리카 지역을 아우르는 대서양 수역에서도 곡물, 철재, 비료, 고철등의 수송에 있어서 양질의 운항 품질을 기반으로 유럽선사들과 경쟁하여 주요 화주들과 장기 운송계약을 체결할 정도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2-1. 부정기선 주요 취급 화물



  철광석, 석탄, 곡물, 원목, 고철등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부정기선 사업은 추가적인 장기 저원가 선복 및 장기 화물 운송계약 추가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확립함과 동시에 중남미 곡물시장, 아프리카 광물시장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개발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합니다.



2-3. 대형선

 



  초대형 선박을 이용하여 전 세계 소비지역으로 운송하고 있습니다.

  대형선사업은 6만 톤급 이상의 Panamax/Capesize 벌크선 및 VLOCK(Very Large Ore Carrier)급의 초대형 선박을 이용하여 곡물, 석탄, 및 철광석 등의 건화물을 주요 수출국으로부터 전세계 다양한 소비지역으로 운송하는 팬오션의 핵심 사업입니다.
  Panamax급 부문은 KEPCO, POSCO, S.A.I.L,등 국내외 주요 철강업체 및 발전회사와 일본종합상사, 주요 곡물 Trader들이 주요 고객입니다.
  Capesize급 부문은 POSCO, KEPCO,현대제철, VALE등 세계 유수의 제철소, 발전회사들과 장기계약을 통해 최상의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3-1.  대형선 취급 화물

 

  곡물, 석탄, 철광석, 광물등이 있습니다.



2-4. 컨테이너선

 



  컨테이너선 사업은 항로 및 선대의 정비를 통해 현재 한국-일본-중국을 중심으로 홍콩, 남중국, 및동남아 항로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동안 축적된 영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선대투자를 통한 선대 강화와 수준 높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경기가 좋아지고, 중국발 화물이 급증하고, 중국에서 우리 나라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을 사들이고 있습니다.
컨테이너시장은 중국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데, 지난해 코로나19로 생산량이 크게 줄었으나 하반기부터 밀려있던 물동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팬오션으로는 호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2-4-1. 컨테이너선 주요 취급 화물


  적재 가능한 모든 화물을 취급합니다.
  팬오션의 컨테이너선 사업은 지속적인 선대 확충, 효율적인 선대 운영 및 높은 스케줄 정시성 운영을 취우선으로 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2-5. 특수선

 

1) 탱커선

 


각종 석유제품을 정기적으로 전 세계에 수송하고 있습니다.
탱커선 사업은 해상운송 분야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강화된 국제적인 유류 운송 규정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요 취급 화물로는 원유, 석유제품 휘발유, 경유, 항공유, 석유화학제품등이 있습니다.

 


2) 가스선

 



  국내 외 LNG수송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높은 기술력과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가스선 사업에서도 팬오션은 2008년 말부터 한국가스공사의 LNG도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탁월한 역량을 발휘해오고 있습니다.
  주요 취급 화물로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운송하고 있습니다.

 



3. 곡물사업

 


  팬오션은 곡물유통사업 진출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의 경쟁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곡물유통사업은 팬오션의 해상운송 기반 및 트레이딩 경험과 모기업인 하림그룹의 수요기반, 그리고 곡물 바이어로서의 구매 경험 및 노하우를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의 경쟁력을 창출하게 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3-1. 주요 취급 화물

    옥수수, 대두, 소맥, 대두박등이 있습니다.
    곡물트레이딩은 팬오션의 다양한 부업 중 하나였는데, 주력 사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농업전문가 사외이사를 선임하면서 사업 확장 가속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4. 매출, 차트

  당기순이익이 줄어든 것은 조사를 해보니, LNG사업확대를 위해 LNG선 운반선 1척 건조를 위해 투자를 했다고 나와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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