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업 분석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제2의 셀트리온?

개미특급열차 2021. 7. 21. 16:13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yESkvj6sxbo


1. 어떤 회사인가?

출처: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홈페이지

Prestige BioPharma Limited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싱가포르에 소재한 기업으로 2015년 7월 13일에 설립되었으며 바이오시밀러와 항체 신약 개발 회사입니다.


2. 바이오시밀러란?

 특허가 만료된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복제 약을 뜻합니다.
 바이오시밀러의 장점은 바이오의약품 하나를 개발하기 위해 투자되는 긴 시간과 연구개발비를 줄일 수 있고, 시장에서의 제품 가격도 50~70% 낮출 수 있습니다.
 단점은 원래 바이오의약품과 동일하거나 더 높은 수준의 기술 역량이 필요하고, 승자독식 구조가 적용됩니다.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25%의 성장률이 예상됩니다.
 특허가 이미 만료됐거나 만료 예정인 ‘블록버스터급’ 바이오 의약품의 수가 예년에 비해 크게 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지난 2018년과 2019년 각각 10개에 불과했던 특허 만료 바이오 의약품은 오는 2025년까지 총 76개에 달할 것으로 예고됩니다.
 여기에는 전 세계 바이오 의약품 매출 10위권 내에 있는 대형 제품들도 포함돼 있어, 10년 내 바이오시밀러가 대체할 수 있는 시장만 약 100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왜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뛰어 들었는가?

 회사 설립 초기에는 안정적인 사업 활동에 필요한 역량 구축을 우선 과제로 채택하고,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집중했으며, 회사 측은 이 점을 염두에 두고 리스크가 높은 바이오 신약 개발보다 리스크가 낮은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우선적으로 사업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실패의 위험을 낮추는 동시에, 바이오 신약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축적했다고 합니다.


4. 파이프라인

출처: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보고서

 피비파마의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중 개발 속도가 가장 빠른 ‘HD201’(허셉틴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현재 품목허가에 필요한 임상 3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유럽에서의 판매 승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바이오시밀러 ‘HD204’(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는 대장암·폐암 등에 적용되는 아바스틴의 유럽 특허가 만료되는 오는 2022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경쟁 제품 중 개발 단계가 가장 앞서있으며, 회사 측은 유럽 시장을 선점한 이후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PBP1510(췌장암 항체 신약) :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FDA, 유럽 EMA 등 관련 허가 기관으로 부터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습니다.


5. 위험요소

HD201(허셉틴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은 당사를 포함한 9개의 경쟁사가 임상 개발 이상의 단계에 있으며, 이 중 당사의 의약품을 포함한 7개 의약품이 규제 당국의 판매 승인이 완료 또는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글로벌 임상 3상 진행 중인 HD204(아바스틴 시밀러) 파이프라인의 경우, 현재 약 14개사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임상, 품목 허가단계 또는 기 출시된 상태에 있습니다.


6. 극복요소

- 제품 및 기술 경쟁력 측면


1. 바이시스트로닉 항체발현 기술을 통해 원하는 항체를 고효율로  발현시킬 수 있는 생산 세포주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2. 고가의 Protein A 컬럼을 이용하지 않고 항체를 고순도 및 고품질로 제조할 수 있는 Non-Protein A 정제 공정을 통해 원가 절감이 가능합니다
3. 원가 경쟁력이 높은 대체 원재료 개발(A사 배양액)
4. CMO사(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간 생산공정 개발을 통한 공정 효율화 등을 통해 차별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유통 경쟁력 측면
 바이오시밀러를 이끄는 상위 20개 글로벌 제약사 중 계약 체결이 완료된 먼디파마를 제외한 8개의 기업과 비밀유지계약을 토대로 계약 조건 조율이 진행 중으로, 현재 품목허가 과정 중인 HD201(허셉틴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기준으로 전세계 시장의 90% 이상의 판매망을 모두 구축할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but, 경쟁사에서 점유율 확대를 위해 공격적으로 저가격 정책을 펼치거나 동종 바이오시밀러가 다수 출시될 경우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인하여 당사 의약품의 판매 실적 감소 및 판매사로부터 당사가 향후 수취할 수 있는 판매 수익 배분(Profit Sharing) 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7. 결론

(유튜브 영상 참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