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업 분석

[이오플로우] 세계 2번째 상용화, 당뇨와의 전쟁

개미특급열차 2021. 7. 18. 22:40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9SK_Lfmk0A


1. 어떤 회사인가?

출처: 이오플로우 보고서

 전기화학기술과 정밀전자기계기술을 바탕으로 의료용 웨어러블 약물 주입기 및 관련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주력 제품은 대표적인 만성 소모성 질환 중 하나인 당뇨 시장 내에서 인슐린 주입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시스템, 웨어러블 인공췌장 시스템 및 센서 일체형 웨어러블 인공췌장 시스템으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고, 그 외에 웨어러블 펌프 제품을 타 약물에 적용하는 신사업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2. 인슐린 주입기 시장

출처: 이오플로우 보고서

 정통 장식 주사기 및 인슐린 펜은 통증이 수반되는 주사가 필요, 일반형 일슐린 펌프는 휴대성이 낮고 일상생활에 병력이 노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는 휴대성이 높고, 주입선이 없는 패치 형태로 부착이 가능. 현재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는 글로벌 업체인 인슐렛이 세계 유일의 일체형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를 출시해 있습니다.

인슐린은 경구용이 없어 반드시 피하 주사로 주입되어야 하는데 인슐린 주입기는 주사기, 인슐린 펜, 일반형 인슐린 펌프 및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등으로 구성됩니다. 
 세계적으로 당뇨 인구 중 약 10%는 인슐린 투입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미국에는 약 740만명의 인슐린 사용 인구가 있으며(출처: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Diabetes Care 2018 June) 
한국에서는 약 30만명의 환자가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출처: 대한당뇨병학회,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8)


3. 어떤 시장을 공략중인가?

- 당뇨병


간단하게 당뇨는 혈액 내에 정상보다 증가된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질환으로, 환자의체내에서 인슐린을 조절하는 기능이 둔화하거나 인슐린 분비 기능을 일부 혹은 전부 상실하여 세포의 기본 에너지 공급원인 혈당을 조절하기 어려워지는 질병입니다.
 당뇨병은 근본적인 치유가 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대표적인 만성 소모성 질환 중 하나이며, 인슐린감수성, 인슐린분비 또는 이러한 두 가지 모두의 결함으로 발생하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 장애 증후군입니다. 
 당뇨병 치료 방법의 경우 약제로는 경구용 혈당강하제와 인슐린이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당뇨 인구 중 약 10%는 인슐린 투입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19년 전세계 20~79세 당뇨병 환자는 4억 6300만명 -> 2024년 7억명으로 5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슐린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사용되는 치료제로서 인슐린의 필요성은 인슐린 분비와 인슐린 저항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제1형 당뇨병 환자는 췌장 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 분비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췌장 전체 또는 췌장 섬을 이식받지 않는 이상 반드시 영구적으로 인슐린을 투여 받아야 하며 제2형 당뇨병 환자도 많은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췌장 베타세포의 기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인슐린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 인슐린 펌프 시장

 세계 인슐린 펌프 시장은 2016년 42억달러에서 2025년까지 95억달러까지 연평균 9.8%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은 2017년 약 29억달러로 전 세계 인슐린 펌프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일회용) 인슐린 펌프(Tubeless insulin pump) 시장만 검토한 보고서에서는 2019년 4.78억달러에서 2024년까지 16.8억달러로 연평균 22.8% 성장 중입니다.


4. 국내외 주요 경쟁업체 현황

출처: 이오플로우 보고서

 세계 인슐린 펌프 공급업체로는 일반 펌프 제품에 Medtronic, Roche, Johnson&Johnson, Tandem 등의 업체가 있고,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는 Insulet, Roche, Terumo, Valeritas 등의 4개사가 공급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 업계의 선두주자인 Medtronic사는 웨어러블 펌프 제품이 없지만 전 세계 일반형 인슐린 펌프 시장 전체의 약 60% 정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형태의 웨어러블 펌프는 국내에는 아직 판매되고 있지 않으나 세계적으로 약 2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사용자 수 기준으로 전체 인슐린펌프 시장의 15% 정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사용 편의성으로 인해 일반형 인슐린펌프에 비해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Insulet사가 웨어러블 시장의 약 90% 이상을 점유하고 매년 20% 이상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Medtronic
 패치형 펌프 솔루션의 부재로 일체형 웨어러블 인공췌장 개발 로드맵은 막혀 있는 상황이나 이를 오픈 이노베이션(3자 솔루션 도입) 방식으로 해결 예정이며 그 일환으로 이오플로우의 웨어러블 펌프 제품을 검토 중에 있다고 합니다.


5. 주요제품

- 이오패치
최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를 득한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주입기 시스템인 이오패치('EOPatch')는 사용자가 손쉽게 자신에게 연속 주입되는 인슐린의 양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26g 안팎의 무게로 제작됩니다.

 이오패치는 부착용 접착테이프가 있어서 몸에 부착하여 최대 84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주입기('Patch')와 이를 무선으로 제어하는 스마트폰 형태의 제어기('ADM; Advanced Diabetes Manager') 등의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인공췌장

 인슐린 주입기, 연속혈당센서, 그리고 해당 센서에서 알려주는 실시간 혈당 정보를 이용하여 인슐린 주입량과 시간 등을 조절해 주는 알고리즘이 결합된 자동 인슐린 주입조절 시스템으로 이오플로우의 인공췌장 제품은 인슐린 주입기와 연속혈당센서가 별도로 구성된 EOPatch X와 주입기 및 센서가 일체형 웨어러블 모듈에 통합된 형태로 구현되는 EOpani 등, 2종류의 제품군이 있습니다.

 


6. 판매경로

출처: 이오플로우 보고서

 국내 시장에서의 판매는 ㈜휴온스와 국내독점판매계약을 통해 유통망을 구축할 예정이며지난 2017년 9월 국내 전국에 걸쳐 유통망을 갖추고 있는 휴온스 글로벌과 국내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19년 7월 31일에는 연 매출 36억유로에 이르며 세계 100여개 국가에 약 17,000여명의 직원을 있는 유럽 내 최대 제약사의 하나인 유럽의 Menarini사와 향후 5년간 약 1,500억원에 이르는 유럽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7. 차트

(유튜브 영상 참조)


8. 결론

(유튜브 영상 참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