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업 분석

씨젠

개미특급열차 2021. 3. 18. 21:57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oFFN5DrATPo


youtu.be/NkXtPAjaRTU


youtu.be/Xy9hCkKOCrw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

 





1. 어떤 시장인가?


 고령화 사회를 넘어 100세 시대 및 초고령 시대의 진입을 앞두고 각국 정부에서는 헬스케어 산업의 육성 및 투자 계획을 본격적으로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10대 기술 중 질병 진단 관련 기술이 3건이나 포함되어 있어 진단을 중심으로 한 헬스케어 산업에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예방이나 최적의 치료를 위한 진단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의료비용 절감 또는 의료서비스의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도 진단분야가 각국 보건의료 정책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1)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산업

 

  바이오산업 전 분야가 그렇듯이 분자진단 역시 무형가치의 투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산업 중 하나입니다. 
  하나의 진단기술이  제품화되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으면 투자비용의 수백, 수천 배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개발에 따르는 비용과 시간, 그리고 상용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제약산업 대비 적기 때문에 사업의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2) 국민의 보건의료 및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산업

 

  의료산업은 진단과 치료라는 두 축으로 크게 나뉠 수 있고, 과거에는 진단보다는 치료가 의료산업에서 주목을 받아 왔지만 조기에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치료받고자 하는 욕구가 계속되고 전 세계적으로 웰빙 열풍이 불면서, 질병의 치료보다는 질병의 예방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단순한 수명연장보다는 건강한 상태에서의 연장된 삶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선진 글로벌 기업들은 조기진단과 맞춤형 치료를 위한 진단이 가능한 분자진단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분자 진단은 더 나아가 진단에 의해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다학제간(Multi-disciplinary) 유기적 협조와 기술파급효과가 큰 첨단산업

 

  분자진단은 질병기전 연구, 기초생명과학, 임상의학과 같은 기초 의료과학 분야뿐 아니라 새로운 치료기술 개발에 따른 의학기술 발전 및 자동화와 대용량화를 위한 기기의 필요성과 병원과 검사실과의 진단 결과 통보의 전산화에 따라 기계, 재료, 컴퓨터, 전자공학 분야와 유기적 협조가 필요하므로 타 분야로의 기술파급효과가 큰 첨단산업이라 하겠습니다. 


2. 어떤 회사인가?

 

유전자 분석 상품, 유전자 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 개발이 주 사업목적

 

 

  진단 분야 중 환자에게 채취한 검체(타액, 뇨, 척수액, 혈액 등)로 부터 질병을 진단하는 체외진단(IVD; In vitro Diagnostics), 그중 유전자(DNA 및 RNA) 분석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감별하는 분자진단 (Molecular Diagnostics)을 핵심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분자진단은 체외진단 방법 중 유일하게 조기진단이 가능하고 예방의학 및 맞춤형 치료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체외진단 시장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에 따라 기타 체외진단 기술을 보유한 기업보다 분자진단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가치가 점차 부각되고 있습니다.

  삼성, SK케미칼 등 대기업들은 헬스케어, 바이오 사업으로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바이오 산업의 활성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습니다. 

 

  진단사업 중에서 분자진단 산업은 13%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미래지향적 산업입니다. 
  따라서 배양법이나 임상화학, 면역학적 방법으로 진단사업을 영위하고 있던 다국적 대기업 및 대형 글로벌 제약사들이 분자진단 회사를 인수 합병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분자진단 기술도 보다 빠르고, 정확하고, 간편하고,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현재 분자진단 기술 개발의 트렌드는 Real-time PCR, 멀티플렉스, 자동화 시스템으로 함축할 수 있습니다.
중합효소 연쇄반응(PCR: Polymerase Chain Reaction) 그중에서도 씨젠의 가장 핵심적인 기술은 멀티플렉스 기술입니다. 
  기존의 기술이 한 번에 한가지 유전자를 검사하는 기술이었다면 멀티플렉스 기술은 한번에 여러가지 유전자를 동시에 검사하는 기술입니다.



3. 회사의 경쟁력은?



  1) 기술력


- 한번에 다양한 질병의 원인들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유전자 증폭 시약 및 분석 소프트웨어에 대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술은 DPO™, TOCE™, MuDT™입니다.
  씨젠의 기술은 타겟하는 유전자만 특이적으로 증폭을 시켜, 검사 결과의 정확도가 매우 우수합니다. 
질병을 진단하는 검사 기술로 적합하며, 무엇보다도 질병의 여러 가지 원인을 동시에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핵심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자진단 시장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Real-time PCR)을 이용하여 멀티플렉스 분석이 가능한 전 세계 유일의 기술로,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 및 프로세스 그대로 당사의 제품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멀티플렉스 유전자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멀티플렉스 분자진단의 대중화를 주도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합니다.

 


  2) 사업성


- 씨젠이 보유한 기술들은 범용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감염질환 병원체 검사, 단일염기변이 검사, 약제내성 검사, 체세포 돌연변이 검사 등 모든 유전자 관련 질병 검사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인체 질병 진단 이외에도 식품 안전성 검사 및 동식물 질병 검사를 포함한 산업 분자진단 영역으로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씨젠은 약 60여 개 제품을 상용화시켰습니다.

 

 

 3) 특허 경쟁력

 

- 씨젠의 멀티플렉스 핵심 기술인 DPO™, TOCE™기술은 씨젠의 자체 개발한 독자적 올리고 기술입니다. 
MuDT™ 기술은 장비에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Real time PCR 소프트웨어 기술로써, 
형광 채널당 2~3개 유전자를 동시 증폭 및 정량분석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씨젠의 제품은 유전자 증폭 기술에 대한 특허 침해가 전혀 없으며, 아울러 기술 특허를 등록 또는 출원하여 지적재산권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고 합니다.

 


 4) 고객 확보

 

- 씨젠은 국내ㆍ외 대학병원을 비롯한 중대형 종합병원 및 검사 수탁기관(검사센터)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분자진단 검사가 가능한 114개(보건복지부 조사) 종합병원 및 검사센터가 있고, 이 가운데 총 100여 개 병원 및 검사센터에 씨젠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57개 국가의 국/공립 병원, 주요 사립병원 및 대형 검사센터들로 씨젠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어, 국내뿐 아니라 많은 글로벌 고객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며, 코로나 진단키트로 이미 국내외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4. 주요 제품 매출액 및 매출 비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감염성 검사 제품입니다. 
  감염성 검사 제품 중에서도 씨젠의 주요 제품으로는 호흡기 질환 검사제품(신종플루, 계절성 독감, 코로나 바이러스, 폐렴 원인균 등 26종 검사), 성감염증 검사 제품(임질, 매독, 클라미디아, 헤르페스, 진균 등 28종 검사),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제품(자궁경부암 원인 바이러스 28종 검사)이 있습니다.



5. 매출


  이탈리아, 중동, 미국, 캐나다, 독일, 브라질, 멕시코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지역적 접근 및 직접 관리를 강화하면서 글로벌 판매망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내수보다 수출에 많은 매출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주요 제품은?

  대표적으로 Seeplex, Anyplex™Ⅱ, Allplex™로 나뉩니다.

  Seeplex는 일반적인 PCR 기기를 이용하여 증폭이 모두 이루어진 후에 전기영동으로 유전자의 길이를 분석하여 진단하는 방식이며,  Anyplex™Ⅱ 및 Allplex™는 Real-time PCR 기반 제품으로 유전자를 증폭하여 형광 시그널을 분석하는 진단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PCR 방법보다 Real-time PCR 검사 방법이 사용자 편의성이 훨씬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Real-time PCR 검사 방법을 선호합니다.

  TOCE™ 기술을 적용한 Anyplex™Ⅱ는 Real-time PCR방법 기반의 제품으로, Melting Curve Analys라는 추가적인 분석 과정을 거쳐 한 번에 20개 이상의 multiplex 유전자 분석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반면 MuDT™ 기술은 기존에 사용하던 Real-time PCR 장비 및 프로세스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한번에 12개 이상의 multiplex 유전자 분석이 가능한 획기적이고 편리한 동시 다중 분자진단 검사방법입니다.


7. 차트 & 공매도 현황

(유튜브 영상 참조)

728x90
반응형

'주식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오이뮨텍  (1) 2021.03.22
OCI  (0) 2021.03.20
명신산업  (0) 2021.03.17
셀레믹스  (0) 2021.03.13
DB하이텍  (0) 2021.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