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업 분석

현대제철

개미특급열차 2021. 3. 28. 00:18
728x90
반응형

youtu.be/9uEMfHn8EYQ


자동차와 건설경기 회복
수소 사업 진출

 


 



1. 어떤 회사인가?

  현대제철은 국내 최초의 철강회사로 전기로 사업의 바탕 위에 고로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지속성장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전기로 부문에서 지배회사는 60여년에 걸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높은 수준의 제품 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을 이룩하여 왔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외의 다양한 철강재 수요에 물량과 강종 등 모든 측면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고로 부문에서는 신규 진출자로서 최신설비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현대자동차 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7월 1일부로 현대하이스코의 잔존 사업부문과 합병하면서 해외SSC와 강관 및 자동차 부품 사업 또한 영위하게 되어 해외시장에서의 전략적 대응 능력을 확보하였고 글로벌 종합 철강회사로의 도약을 위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2. 산업의 특성은?


  철강업은 용선의 제조와 압연, 주조 등 가공을 통해 각종 철강재를 생산하는 산업으로,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동시에 막대한 초기 투자를 요하는 장치 산업(裝置産業)이기도 합니다.

  철강은 산업의 쌀이라 할 만큼 중요한 기초소재로서 자동차, 건설, 조선, 가전, 기계 등 주요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기본 전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철강산업의 규모와 기술 수준은 그 나라의 경제력과 국력의 척도로 평가되며, 우리나라도 철강산업의 기반 위에 안정적인 국가경제 발전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은?

 

- 봉형강류

 

   주된 수요산업은 건설산업으로, 건설업황에 따라 큰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건설수요는 기후적 특성 등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건설공법의 발전에 따라 연중 꾸준한 수요를 형성하며 계절적 특성은 차츰 감소하는 반면 부동산 경기와 정부의 정책적 방향의 영향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 판재류

 

  판재류의 수요산업은 자동차, 조선 및 가전산업 등으로 산업경기 전반에 주로 영향을 받아 연중 비교적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매출은 전반적인 경제상황이나개별산업의 업황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재는 일반 철근 등의 범용재와 대형, 고강도, 내진용 등의 고급재로 나누어지며, 범용재의 경우 국내 제강사는 물론 중국, 일본 등의 공급자들과 가격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는 반면, 고급강은 상대적으로 공급자 위주의 고부가가치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4. 어떤 사업들을 하는가?


-고로 사업
-전기로 사업
-특수강 사업
-자동차 부품 사업



4-1. 고로 사업


  현대제철은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로서 미래 자동차를 위한 차세대 강판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06년 10월 당진제철소에서 일관제철소 기공식을 가졌으며 2010년 1월과 11월에 각각 제1ㆍ2 고로가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2013년 9월 당진제철소 제3고로 완공을 통해 총 3개의 고로를 가동함으로써 고로 부문 1200만 톤과 기존 전기로 부문 1200만 톤을 합쳐 총 2400만 톤의 조강생산능력을 보유한 글로벌 종합 철강업체로 부상했습니다.

 

  또한 2013년 12월 현대하이스코의 냉연부문을 합병해 원료에서 최종 제품까지 모든 생산공정을 갖춘 원스톱 생산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생산제품은 열연,냉연,후판,강관 산업군은 자동차, 조선, 건설 등에 이용됩니다.


4-2. 전기로 사업


  현대제철은 철스크랩을 원료로 쇳물을 만들어 내는 전기로 분야에서 국내 최대 생산능력과 최고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천, 포항, 당진의 전기로 공장을 통해 연산 1200만 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현대제철은 60여 년의 축적된 전기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철강 업체 가운데 가장 많은 세계 일류상품을 보유하고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투자를 통해 다양한 철강재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생산제품은 철근, H형강, 중기 등 산업군은 건설, 조선 등에 이용됩니다.



4-3. 특수강사업


  현대제철은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의 필수 소재로 고강도와 내마모성이 필수적인 특수강을 생산함으로써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진제철소 내 23만 6000㎡ 부지에 건설하고 있는 특수강 공장은 고도의 정밀 압연설비를 도입하고 제강공정에 기존 제철소 인프라 및 고로 용선을 활용해 연산 100만 톤 규모의 고청정 특수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수강사업을 통해 현대제철은 수입산 특수강 제품을 대체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앞장설 것입니다.
생산제품은 특수강 봉강, 선재 산업군은 자동차에 이용됩니다.


4-4. 자동차 부품 사업


  현대제철은 더욱 가볍고 안전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TWB(Tailor Welded Blanks), 하이드로포밍(Hydroforming), 핫스탬핑(Hot Stamping)등의 공법을 적용한 자동차 부품 소재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자동차 부품에는 ‘연비절감을 위한 차제 경량화’·‘안전성을 고려한 내충격성 강화’·‘원재료 사용성’ 향상을 고려한 첨단 자동차 경량화 공법으로, 이는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켜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줄이며 동시에 안전도까지 향상시키는 제품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생산제품은 TWB, 하이드로포밍, 핫스탬핑 산업군은 자동차에 이용됩니다.


5. 신규사업 With 현대자동차


수소사업 - 수소생산


  정부 및 현대자동차 그룹과 함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사업 투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간 약 4만톤 규모의 수소생산 및 유통시설을 구축하고, 수소생산능력을 바탕으로 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으로 수소 전기차용 수소를 공급하고,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사진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입니다.

 

  용광로에서 고열로 쇳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수소, 황, 메탄 등이 섞인 코크스 가스가 발생하는데, 수소만 빼고 모두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수소공장 전면에는 크게 거대한 원통형 타워 3개가 보이는데, 
  각각 '전기집진기', '흡착탑', 'TSA(Temperature Swing Adsorption)'로 불립니다.
  코크스 가스가 우선 첫번째 타워를 거치며 타르와 황, 메탄, 일산화탄소 등이 순차적으로 제거되고, 이후 압축과 추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수소가 생산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수소의 순도는 99.999%. 수소 중의 수소로 불리는 일명 파이브 나인이 됩니다. 
  공업용 용도의 수소는 99.9%만 되도 충분하지만, 민감한 수소차나 수소 전기차의 연료원이 되려면 99.999%의 까다로운 조건을 맞춰야 된다고 합니다.

 


연간 3500톤 규모 생산

 

  1회 충전으로 609km를 주행할 수 있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기준으로 연간 2만 km씩 달린다고 가정할 때 1만 7000대를 1년 내내 운행할 수 있는 양입니다.

  하지만, 전부 넥쏘 충전용으로 쓰이는 것은 아니고, 반도체 정밀 클리닝 공정과 현대제철소 제품 산화방지 용도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6. 차트, 매출

(유튜브 영상 참조)


 7. 결론

(유튜브 영상 참조)

728x90
반응형

'주식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쎄트렉아이  (0) 2021.03.28
제넥신  (0) 2021.03.28
네오이뮨텍  (1) 2021.03.22
OCI  (0) 2021.03.20
씨젠  (0) 2021.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