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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 자율주행 사업부 물적분할.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

개미특급열차 2021. 6. 16.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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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j0pymI4ldwg


1. 어떤 회사인가?

출처: 만도 홈페이지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합니다.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샤시부품, 차선변경 안전시스템, 자동주차 시스템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약 59%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19% 비중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자동차 부품 산업의 현황

출처: 오토모티브 뉴스

 OEM 납품 매출액을 기준으로 매년 중순 발표되는 미국 Automotive News 정 ‘Top 100 Global Suppliers’에서 국내업체의 경우 2008년에는 현대모비스(19위)와 만도(73위) 2개 업체만이 랭크되었고, 
2019년에는 현대모비스(7위), 현대트랜시스(36위), 현대위아(37위), 한온시스템(42위), 만도(49위), 
현대케피코(88위), 에스엘(89위), 서연이화(94위) 8개사가 포함되었습니다.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들은 현대자동차그룹이라는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게 됨에 따라 해외유수의 OEM에 납품을 확대하게 되면서 성장성과 경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도 또한 2020년 매출액 기준 현대자동차그룹 이외 해외 고객에 대한 매출 비중을 42.5%까지 확대하며 고객다변화에 노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세계 선도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독일, 미국, 일본 등의 업체들이나 
 자율주행, 전기차 기술로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기술, 품질,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 나간다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 이라는 입장입니다.


3. 제동 사업부문

출처: 만도 홈페이지
출처: 만도 홈페이지

 만도의 제동 시스템(Brake System)은 국내 완성차 업체는 물론 GM, BMW, VW, PSA, FIAT 등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에 납품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BRICS 국가를 중심으로 신흥시장 자동차 업체로 Global Market share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ABS(Anti-Lock Brake System)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 및 MBS (Mechanical Brake System)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도 개발 완료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환경규제 및 자율주행 이슈가 대두 됨에 따라, 시장에서는 연비 개선 및 안전에대한 요구가 강하게 제시되고 있습니다. 
 만도는 IDB (Integrated Dynamic Brake)를개발하여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ESC, Vacumm Pump, Vacumm Booster 를 단일 Package로 통합/소형화한 제품으로 중량 감소에 따른 연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자체 성능 향상을 통해 제동 거리 단축, AEB 성능 개선을 이룸에 따라 자율 주행 등 미래 자동차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4. 조향 사업부문

출처: 만도 홈페이지
출처: 만도 홈페이지

 만도의 조향 시스템(Steering System)은 2009년 국내 최초이자 세계 4번째로 C-EPS 독자 개발에
 성공할 만큼 그 기술력과 품질을 높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계, 전기, 전자 등 첨단 기술의 집약체인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조향장치) 제품은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책임지는 미래 기술의 주역답게 현재 전 세계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미래형 조향 장치인 Steer by Wire의 양산을 앞두고 있으며 더욱 더 다양한 고객들에게 
만도의 우수한 조향 기술로 다가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5. 현가 사업부문

출처: 만도 홈페이지
출처: 만도 홈페이지

 만도의 현가 시스템(Suspension System)은 차량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설계자들의 의지와 선행 기술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HCD Valve, SFD Valve, RS Valve 등과 같은
High Performance Valve를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을 이뤄냈으며, 미래 지능형 자동차에 적용될
 최첨단 제품개발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이어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Suspension 사업부문에서는 승용차에서 대형상용차까지 다양한 종류의 차량에 장착되는 현가장치 및 산업용 유압 장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만도는 국내 최초로 전자제어 현가장치(Electronically Controlled Suspension, "ECS")의 지속적인 개발에 주력하여, 3단 감쇠력 가변 현가시스템(3 Step ECS), Fuzzy 적응 제어식 현가시스템, 연속가변 전자 제어 현가시스템(Smart Damping Control, "SDC") 등 첨단 부품 독자개발에 성공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6. ADAS 사업부 물적분할 계획

출처: 하나금융투자 보고서

 자율주행(ADAS)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해 EV솔루션과 ADAS 사업 전문성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7. ADAS 사업부 물적분할 계획

출처: 하나금융투자 보고서

 만도는 6월 9일 공시를 통해 회사분할결정을 발표했습니다. 
 존속법인을 만도로 하고, ADAS 사업부를분할하여 신설하여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가칭, Mando Mobility Solutions)라는 법인을 설립하는 물적분할방식입니다.
 만도가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의 지분 100%를 보유합니다.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는 자본금 10억원, 자산총계 3,658억원, 자본총계 1,491억원이고(부채비율 145%), 
2020년 기준 매출액은 7,646억원입니다.
 지난 3월 인수했던 만도헬라는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의 100% 자회사가 됩니다.
 분할관련 주주총회는 7월 20일이고, 분할기일은 9월 1일입니다.
 분할 후 만도는 상장을 유지하고,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는 비상장으로 전환되나 
만도의 100% 연결 자회사이기 때문에 기존 주주 및 연결실적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8. 만도가 제시한 물적분할의 이유

 적시 자금유치를 통한 자율주행사업 성장의 가속화를 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물적분할이지만, 존속/신설법인의 자산 기준 분할비율이 9:1 정도로 추산되어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의 입장에서는 향후 성장에 필요한 자원이 많지 않다는 점과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의 자산/자본 크기에 비해 매출액/이익률이 상대적으로 좋아 신규 투자자금을 유치하기에 가벼운 구조라는 점 등에서도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의 일부 지분이 향후 매각될 가능성이 유추됩니다.


9. 차트, 매출

(유튜브 영상 참조)


10. 결론

(유튜브 영상 참조)


※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3.17 - [주식 기업 분석] - 명신산업

 

명신산업

https://youtu.be/58ev90csmhU 자동차 부품 경량화 테슬라 관련주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다양한 기능별, 소재별, 공정별 부품 2~3만 개의 결합체로서 다양한 기술과 시스템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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